본문 바로가기

TREND

Web 2.0 과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전망 보고서 2007

최근 IT 시장은 웹2.0(Web2.0)과 블로그(Blog), UCC 라는 키워드로 달궈져있다. 웹2.0에는 여러 가지 개념이 있지만 중요한 키워드는 기록과 공유에 있다. '공유'의 중심에는 인터넷이 기반하고 있고, '기록'에는 글과 사진이 도구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사진은 글에 비해 상당히 많은 정보를 전달해 준다. 이러한 사진의 장점과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디지털 카메라는 널리 보급화 되었다. 널리 보급된 디지털 카메라는 현대인의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에 따라 방대한 사진자료의 검색과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디지털 카메라 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손떨림 방지 기술과 고감도의 촬영에서도 노이즈 감소 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IT 제품 업계 자체에 슬림과 컴팩트가 트랜드 키워드가 되어 디지털 카메라 역시 소형화되고 경량화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 업체에서는 계절 또는 젊은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바닷가나 수영장, 스키장 등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도 촬영 할 수 있도록 방수카메라, 스포츠 카메라 등을 내놓았다. 손떨림 방지 기능에는 영상처리를 이용하여 보정하는 소프트웨어(S/W)적인 방법과 내부에 움직임 센서와 모터를 달아 물리적으로 떨림을 방지해주는 하드웨어(H/W)적인 방법이 있다. S/W적인 방법 보다는 H/W적인 방법이 더 효과적이지만 가격에 대한 부담이 조금 더 있다. 최근 얼굴 인식 기능이 내장된 모델의 경우 0.05초 내에 최고 10명의 얼굴을 인식, 자동으로 초점, 노출 등을 조절하여 최고의 사진을 찍는 기술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한명씩 줌인 하여 슬라이드 쇼로 재생하여 볼 수 있는 기능도 내장, 인물 중심의 사진촬영과 관리 기능을 내장했다. 얼굴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탐지하는 얼굴 검출(detection) 기능이 내장된 것이고 얼굴 인식(recognition)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다.

소니는 자사 사이버샷 디지털 카메라와 연결하여 위치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휴대용 GPS 수신기 'GPS-CS1'을 출시했다. 이는 사진을 촬영할 때 시간별로 위치 정보를 저장하고 PC 에서 관련 지도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면 자신이 움직인 경로에 따라 지도 위에 사진을 볼 수 있도록 정리해 준다. 니콘의 DSLR 카메라 상급기종인 D2H2 는 GPS 정보 기록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사진에 위치 정보가 필요한 이들에게 유용하다. 니콘의 또 다른 DSLR 인 D200 에도 GPS 기능을 채택, 본체에 GPS 기기를 연결하면 사진 촬영시 위도, 경도, 표고, 세계시간 등 정보가 함께 기록된다.

최초의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한지는 10여년이 흘렀다.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률은 폭발적으로 성장 하였고 많은, 사람들은 손쉽게 사진을 찍고 인터넷으로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었다. 디지털 카메라 하드웨어적인 자체 기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최근 디지털 카메라에는 WiFi 무선랜 모듈이 내장되는 것이 추세이고 HSDPA 모뎀이 내장된 디지털 카메라도 출시되었다. 이것은 웹2.0 시대에 공유와 기록이라는 개념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탄생한 제품이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에 GPS 모듈을 액세서리 형태로 사용, 기록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진과 위치에 대한 정보도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하드디스크와 메모리카드의 고용량화로 많은 양의 사진을 찍고 하드디스크에 저장 할 수 있게 되었으나 그만큼 사진들을 관리하고 분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될 만큼 보급되어(그림 1) 시간이 흐를수록 하드디스크에는 더 많은 사진이 쌓이게 될 것이고, 효율적인 사진 관리 도구의 필요성이 증대될 것이다. 일인당 년간 데이터의 생산량은 점점 늘어나게 되어 미래에는 더욱더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디지털 사진 시장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사진을 관리해주는 시스템들이 연구되어왔고 응용프로그램 및 웹 기반 서비스가 개발되어 서비스 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비스가 사람이 수동으로 키워드를 입력함으로서 분류해야 하고, 시간 순으로 정렬하는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어 좀 더 자동적이고 효율적인 사진 분류를 수행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에 얼굴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사진 자동 분류 및 관리 서비스 사이트(http://riya.com)와 프로그램(http://olalog.com)이 나왔으나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더욱더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전망 2007-2009
보고서에 의하면 디지털 카메라 출하량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전망, 가정에 보급될 만큼 보급되어 신규 구매자가 줄어드는 것을 보여줌. (데이터 출처 http://www.cipa.jp/english/index.html)


2007. 4. 4. Trend Report by Dong-Chul, Kim.
Media System Lab. http://msl.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