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삼성전자의 새 음장기술 DNSe 2.0 소개



새로운 제품과 함께 새로와진 음장기술 DNSe 2.0

삼성전자 옙(yepp)에서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춘 YP-P2, YP-T10, YP-S5 들이 출시되면서 음장기술 또한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DNSe 2.0 으로 탄생했다. 음질 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기술들이 들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DNSe 2.0 이란?
Digital Natural Sound Engine 의 약자로서, 일반적으로 음원은 스테레오 스피커를 통해 청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제작되지만, MP3 플레이어 등을 통해 듣다보니 이어폰으로 듣는 경우가 많다. DNSe 음장기술은 이러한 부분에서 일어나는 차이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인이 막귀라 생각하시는 분들, 음악이란 그냥 듣고 즐기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사람들에게 지루한 이야기가 될수도 있겠지만 한번 음장맛을 본 사람들에게는 귀가 혹하는 소식이 될 것이다.

"DNSe 2.0 음장기술이란, 듣는이로 하여금 원래 음원이 가지고 있던 음향에 최대한 가깝게 재현해 내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Portable Player 들의 경우 기기 자체의 여러가지 한계로 인하여 최상의 음향을 얻기가 어렵다. 예로,

1. 이어폰이나 소형 스피커를 이용해 음악을 재생하여 생기는 한계
  - 채널 분리가 지나치게 강하거나(이어폰),
     너무 약해서(근접 배치된 소형스테레오 스피커)
     자연스러운 스테레오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음.
  - 초저역의 재생능력이 부족함
  - 작은 사이즈, 저전력 설계, 압축 코덱 활용 등 제약조건으로 인해
    오디오 신호 Path의 특성이 이상적이지 못하며,
    이에 따라 음의 명료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음

 2. 소음레벨이 높은 실외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 높은 레벨의 실외 소음에 의해 음악이 들리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음

위와 같은 한계점들을 가지고 있다. 1번과 같은 경우 귀가 둔감한 사람이라면 크게 느끼지 못할 수 도 있지만 2번과 같은 경우는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경우이다. DNSe 는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것이며 다음과 같은 로드맵을 그리며 발전해 왔다.



DNSe 2.0 가 해결해 주는 Portable Player 에서의 물리적 한계들
좀더 구체적으로 DNSe 가 해결해 주는 물리적 한계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번째로는 부자연스러운 스테레오 음향이다. 음원을 녹음하는 환경에서는 스테레오 스피커 환경에서 청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제작하지만 사용자들이 재생하는 환경은 이어폰 환경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음상이 청취자 머리 속에 맺히는 부자연스러운 음장이 형성되는데 DNSe 2.0 는 이를 머리 밖에서 자연스럽게 맺히도록 음을 변형한다.


두번째는 2채널의 스테레오 효과를 주기엔 이어폰간 거리가 너무 짧아 채널의 분리가 매우 약해지고 자연스러운 스테레오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DNSe 2.0 는 이를 가상적으로 늘려주어 자연스런 스테레오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세번째는 이어폰과 같은 소형은 물리적 크기로 인하여 저음의 재생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저음보강은 재생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역의 에너지를 증가시켜 효과를 얻는다. DNSe 2.0 는 Bass Extension 이라는 알고리즘으로 심리음향효과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재생 가능한 대역 이하의 저음을 재상할 수 있도록 한다.


네번째 물리적 한계는 음의 명료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Portable 이라는 점 때문에 저전력 설계, 압축 등의 이유로 음의 명료성이 떨어지는데 이를 DNSe 2.0 이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압축률을 높이면 이러한 현상이 크게 일어나는 듯하다.

다섯번째로는 외부에서 음악을 들을 때 외부 소음에 의해 음이 묻히게 되는데 음악의 레벨에 맞춰 자동적으로 볼륨을 조절하여 작은 음량의 부분도 적당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경우는 막귀를 가진 사람이라도 누구나 격는 경우이다. MP3 를 듣는 시간이 버스나 지하철 길거리 등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Street Mode 없이 듣다보면 주변 소음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Street Mode 가 어느정도 해결해 준다.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

2008/01/04 - [Review/MP3/PMP] - 슬림 스테레오 스피커 일체형 MP3, S5 - 기능편
2008/01/03 - [Review/MP3/PMP] - 슬림 스테레오 스피커 일체형 MP3, S5 - 외관편
2007/04/13 - [Review/MP3/PMP] - 지능적인 미디어 관리 도구 SMS V5 (Samsung Media Studio)
2007/02/07 - [Review/MP3/PMP] - T9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 v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