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삼성 케녹스 HSDPA 모뎀 내장 디지털 카메라 VLUU i70




삼성 케녹스에서 HSDPA 모뎀이 내장된 디지털 카메라 VLUU i70 이 출시되었습니다.
HSDPA 모뎀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한줄로 요약하자면,

  "언제 어디서든, 달리는 차안에서 인터넷을 하는 것이다."

좀더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몇개 리뷰를 링크 걸어둡니다.

HSDPA 모뎀 필드 테스트 - 속도 측정편
꿈꾸는 자의 특권 T LOGIN - HSDPA 모뎀을 달다
HSDPA 개조하기 - 프로토타입 만들기

디지털 카메라에 무선 인터넷 기능이 왜 필요하느냐는 의견도 많았지만, 어떤 일들이 가능할지 예측해 봅니다.


1. 사진 촬영 후 즉석에서 블로그로 올리기
사진 촬영 후 즉석에서 블로그로 사진을 올리는 일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블로그나 싸이를 하다보면 가장 힘든게 사진을 컴퓨터로 옮긴후 일일이 업로드 해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점은 정말 시원하게 해결될 듯 합니다. 그러나 그 뒤에 나올 문제점들..

- 첫째, 글 작성 문제
글을 어떻게 작성할지가 문제가 되겠습니다. 그냥 사진만 올리기엔 기록성이 조금 떨어지죠. 나중에 입력한다가 해결책일 수도 있겠지만 양이 많아지만 그것 역시 번거로움이 배가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 키보드를 달 수 도 없고.

그나마 유력한 후보는, 텍스트 자동 생성 기능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시간정보, 얼굴 인식 등의 정보가 되겠지요. 이런 일이 가능한 근거는 이곳을 참고. 올라로그(Olalog.com), 리야(Riya.com)

- 둘째, 업로드 속도 문제
HSDPA 는 다운로는 빠르고 업로드는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뭐 속도는 모뎀이 업그레이드 되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 셋째, 비용 문제
비용문제. 한달에 1GB 까지 기본 3만원가량 이용료를 내야하고 추가 용량당 추가 비용이 들어 갑니다. 지금은 정책상 기본 3만원 저옫에 무제한 용량이지만 무제한이 풀리면 요금이 상당히 나올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SK 사의 T-로그인을 사용중인데 214,480 KB 를 사용했더니 총 66만원 가량이 나왔습니다. 처음엔 놀랐지만 무제한 이벤트로 바로 아래 - 64 만원 가량 되어서 결국 25,490 원만 납부하도록 되었습니다.


2. 메모리 카드 용량에 상관없이 사용
위에서 언급한 속도 문제 비용 문제등이 해결된다면 메모리 카드의 한계를 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다음의 2세대 블로그 티스토리(Tistory.com) 와 같이 무제한 블로그가 가능한 사이트들이 늘어나면서 사진을 찍어 인터넷으로 바로 올리면 메모리 카드 용량의 한계가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역시 문제점은..

- 한달 3만원씩 지불 vs 메모리 카드 구입
월 3만원씩 지불할 바에야 메모리 카드 구입하는게 비용이 덜 먹히지 않을까요.


3. 제품 구매시 유의 사항
"무선 인터넷 기능 내장이라고 다 같은 제품이 아니다."
디지털 카메라에 무선 인터넷 기능 내장 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이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같은 무선 인터넷 기능이 내장되었지만 Wi-Fi (IEEE 802.11b/g) 내장이라고 하면 집안에 무선인터넷 AP(Access Point)가 있거나 네스팟(Nespot.com)과 같이 Wi-Fi 존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냥 길에서 다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HSDPA 모뎀과 다릅니다. 하지만 집에 무선 인터넷 AP 공유기가 있으면 무제한 무료라는 점, 학교 공공기관과 같은 장소에서도 AP 가 공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이런 장소를 이용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스팟 존의 경우 아이디를 유료로 신청해야 하며 한달에 1만원인가(?)를 내야합니다.

니콘 쿨픽스 S6 (The Nikon Coolpix S6), 무선 인터넷 내장 Wi-Fi (IEEE 802.11b/g) 무선으로 전송하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