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

"영상처리 전공자 어디로 가나" - 영상처리 관련 취업자리

영상처리 분야에 깊게 몸담고 있는 사람 중 한명으로서, 미래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주변 분들에게 물어보고, 검색 하면서 주워모은 지식으로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또 같은 라인에 몸담고 계시는 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정보 수정이나 추가 내용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Last updated : 2006.9.23

ps. 영상처리 쪽으로 진출하려는 후배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현업에 계시는 분들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삼성전자
삼성전자 DM 사업부에서 영상처리 전문 인력을 뽑는데 H.264 를 능가하는 Super AV 코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MPEG, 영상압축, 스트리밍 분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2. 보안 업체들
지문인식, 감시카메라 등과 같은 벤처 및 중소기업 업체들이 인력을 뽑는다고 종종 공시가 오곤 합니다. 많이들 가는 것 같습니다.
특징점 추출(Feature Extraction), 생체인식 분야 분들에게 추천.

3. 이미지 코드 인식 모듈 개발 업체들
아이콘랩, 칼라집 과 같은 이미지코드(2D 바코드) 인식 모듈 개발 업체인데, SKT, LGT, KTF 등으로 휴대폰 업체에 주로 인식 모듈 납품하고 있습니다. 칼라집은 일본에서 성공하여 대도시 중심지의 전광판에 뜨기도 하고 TV 홈쇼핑 방송 하단에도 칼라코드가 송출되고 있습니다. 아이콘랩의 코드는 국내에서 쿠폰북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바코드 코드 인식, 칼라 코드의 경우 색상 분류(Color Classification) 관련 분야 분들에게 추천.



칼라집 Korea http://colorzip.com
칼라집 Japan http://www.colorzip.co.jp/en
아이콘랩 http://iconlab.co.kr
바코드 및 이미지 코드 관련 업체 조사자료 http://cafe.naver.com/opencv/619

4. 메이저급 디지털 카메라 업체들
캐녹 익서스, 소닉 사이버샷, 후지 파인픽스, 니콘 쿨픽스, 카시오 엑스슬림, 코닥 이지쉐어, 산요 작티, 코니카미놀타, 삼성 케녹스, 펜탁스 옵티오.. 유명한 업체들만 나열해도 굉장히 많네요. 이와 같은 업체들이 영상처리 인력을 아마도 가장 많이 필요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ISO 감도가 높아짐에 따라 노이즈가 생기는 문제를 각자 특유의 알고리즘으로 해결하고 있고CCD, CMOS 로 찍은 이미지도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 아닌 화질 개선 처리를 통해 각자 고유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서로 각자의 축적된 노하우라 공개도 잘 안한다고 하네요. 축적된 노하우라.. 엄청난 포스가 느껴지지 않습니까..?또 몇몇 디지털 카메라에는 얼굴 자동 초점 기능이 있는데 얼굴인식 모듈까지 들어가 있다는 얘기겠지요.영상처리 하는 사람들이 가서 할일들이 무진장 많아 보입니다.
모든 분들에게 추천. 주분야는 영상개선 쪽이겠지요.

5. 모니터 업체들

LCD 모니터 및 텔레비전 업체에서 화질개선 영상처리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LG 가 백색 가전으로 유명하죠. 엘지는 엑스캔버스, 삼성은 파브.
영상개선 분야 분들에게 추천.

6. 사진 관리 툴 개발 업체들
별로 많진 않지만 유명한 몇군데 업체가 있지요.일단 구글 피카사(Picasa.com), 웹 2.0 으로 유명한 리야(riya.com)와 국내의 올라웍스(Olaworks.com) 등이 있는데 리야랑 올라웍스가 현재 얼굴인식 모듈이 들어가 있어서 사진을 얼굴로 찾아 검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야는 웹기반, 올라웍스는 클라이언트 기반입니다. 구글 피카사 역시 조만간에 얼굴인식 혹은 그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나올 것으로 추측과 기대를 해 봅니다. 플리커(Flickr.com)도 사진 쪽으로 유명하지만 아직 아무런 소식이 없네요.
얼굴인식, 물체인식, 영상검색, 내용기반 검색, 특징 추츨 분야 분들에게 추천.

올라웍스 : http://olaworks.com
리야 http://riya.com
구글 피카사 http://picasa.google.com
플리커 http://flickr.com, 내용기반검색 http://labs.systemone.at/retrievr/

7. 의료 영상 업체
저희 학교 대학원의 경우 Database 방에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 분야에 뛰어들었더군요.
X-ray 나 MRI 촬영 등을 통해 얻은 사진을 의사고 보고 판단하면 의사도 사람인지라 조금씩 오차가 있기 때문에 영상처리를 하여 특징을 추출, 사전의 DB 를 검색하여 확실하게 판단된 병명들과 매칭하여 판단하는 그런 시스템혹은 MRI 촬영 사진을 3D 로 재구성 한다던지 이런 일들을 하더군요.
영상검색, 특징 추출, 매칭 분야 분들에게 추천.

8. 국방 연구소
정보가 많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알고있는 바로는 영상처리 모듈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이런 기술이 필요하다라고 위에서 결정나면 공개/비공개 입찰등을 통해서 수주주는 형태로만 알고 있습니다.국내의 경우 직접 개발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하던데, 좀더 정확하게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9. 우주 영상처리
NASA 여긴 대체 어떻게, 또 누가 가나요..?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어서..

10. 로봇틱스
혼다 아시모(Honda Asimo), 소니 아이보(Sony Aibo), 소니 큐리오(Sony Qrio), 한국 카이스트 휴보(KAIST Hubo) 등이 로봇 분야의 대표적이며 영상처리가 핵심인력이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로봇의 눈이라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분이면서도, 다른 물리적인 제어, 재질, 배터리 부분들 역시 너무나 어렵기 때문에각각의 모든 분야 인력이 핵심이 되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혼다 아시모 : http://video.google.com/videosearch?q=asimo
소니 아이보 : http://video.google.com/videosearch?q=aibo
소니 큐리오 : http://blog.naver.com/yutar/90008840248
                  http://video.google.com/videosearch?q=qrio
카이스트 휴보 : http://video.google.com/videoplay?docid=9029295126924435295&q=kaist+hubo


to b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