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구글 크롬캐스트(Google Chromecast) 장단점 요약


구글 크롬캐스트 장단점 요약
Google Chromecast Pros & Cons

스마트폰의 동영상, 사진을 큰 TV에서 가족과 함께 볼 순 없을까?
스마트폰 화면을 공유하는 기술에는 몇가지 미러링(mirroring) 기술이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쪽에서 미라캐스트(Miracast)
- 애플 쪽에서 에어플레이(AirPlay)
- 노트북 쪽에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미러링 기술은 각각 프로토콜이 다릅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려면 TV에 해당 칩셋이 들어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 구매한 구형 TV에서는 사용하지 못하기도 하고, 최근에 구매한 스마트 TV라도 해당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기도 합니다. 구글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해결하고자 HDMI에 꼽을 수 있는 크롬캐스트라는 스틱형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TV로 볼 수 있는 구글 크롬캐스트(Google Chromecast)
기능이 제한적이긴 하지만 구글 크롬 SDK도 공개하였고,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확장된 기능들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외에서 $35에 팔고 있고 국내에서는 49,9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http://www.google.com/intl/ko/chrome/devices/chromecast)
 
장점
- 깔끔한 디자인
- HDMI 포트에 꼽고 USB 전원만 연결해주면 작동

단점
- 크롬브라우져로 보여지는 것만 가능함
-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특정 앱만 가능 (ex. youtube, netflix).
- 크롬캐스트 자체로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님


참고

[1] 구글 크롬캐스트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보기, http://yutar.blog.me/9019580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