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솔찍하고 담백한 소리를 담은 삼성 옙 YP-Q2 리뷰

main

다이아몬드의 가치
다이아몬드는 17세기말경 브릴리언트 컷의 연마방법이 발명된 후부터 보석으로서의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한다. 18세기에는 산출되는 다이아몬드는 극소량이었고 그 때문에 법률로 다이아몬드는 왕후귀족만이 소유할 수 있도록 규제했다. 1866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대규모의 다이아몬드 광산이 발견되고 근대적 채굴법이 채택되고 나서야 다이아몬드는 대중화되었다. 아무리 대중화 되었어도 다이아몬드는 최고의 보석으로 꼽힌다.

Q2에 적용된 DNSe 3.0 음장기술은 손실된 음원을 복원시켜주고 사운드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음장기술이다. YEPP 홈페이지에 Q2를 Diamond Sound라고 소개하고 있는 것 처럼, 아마도 음장에 있어서 다이아몬드와 같은 최고의 가치를 추구하고자 한 것 같다.

소리를 평가하는 것은 아무래도 주관적일 수 밖에 없고 음악장르에 따라 또 달라서 어떤 것이 더 좋다라고 딱 단정지을 순 없을 것 같다. 해외에 로얄티를 내며 쓰고 있었고, 많은 음악기기에 조그맣게 적혀있던 SRS WOW를 밀어내고 독자적인 음장 기술을 국내에서 개발하여 당당하게 DNSe 3.0 이라는 문구로 대체했다는 것이 대단한 노력이라고 생각한다.


박스 패키지는 심플한 구성이다. 본체, 설명서 이어폰, 이어폰솜, US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 브드러운 라인과 실용적인 구성이 받쳐주고 있고 거기에
2.4 인치의 시원시원한 화면과 음악 50시간 재생으로 꽤 탄탄한 구성이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유광블랙 본체에 유광실버가 테두리를 두르고 있는 형태다. 우측 사이드면에는 전원버튼과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는 User Button이 하나 있다.

 
데이터 전송 겸 충전은 24pin 케이블 방식이다. 뒷면 하단부 이어폰 잭 부근에 마이크 홀이 있다. 이동중에 아이디어 음성으로 메모하거나 강의녹음 용도로 쓰면 좋다.


기본적인 메뉴 구성에 있어서는 Q1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다만 메뉴 전환 속도가 조금 더 빨라진 듯하다. 이전에는 메뉴 전환 애니메이션에 약간이라도 시간 비중을 주었다면, Q2에선 애니메이션이 짧아져 전체적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듯 한 느낌이다.


Q2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가장 많이 재생한 목록 50가지.
MP3 용량이 커짐에 따라 담고 다니는 음악 파일 개수도 너무나 많아졌다. 사실 다 듣는 것도 아닌데 혹시나 듣던 음악이 지겨워지면 들어야지 하고서 넣어두고 한번도 듣지 않는 곡이 꽤 된다. 이런 사용자의 마음을 어찌나 잘 읽었는지, 가장 많이 재생한 목록 기능이 추가되었다.


녹음기능, 이동 중 정말 기가막힌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종이와 볼펜이 없다면, 잠자다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녹음기를 이용하자. 앞서 설명했듯이 뒷면 아래 부분에 마이크가 있다. 가까이서 마이크 쥐듯 하고 녹음한 소리는 꽤 잘 녹음된다. 강의실에서 강의를 녹음해보면 조금 먼 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활용도 측면에선 좋다.


동영상이든, 텍스트든 이전에 보던 화면을 마치 이미지 썸네일을 보듯이 볼 수 있다. Q2의 독특한 기능이고 간단하면서도 꽤 유용한 기능이다.


화면은 2.4인치에 QVGA(320x240 pixel) TFT-LCD로 깨끗한 화면을 보여준다. 장시간 영화를 보기엔 조금 작은 듯 하고, 이동 중에 사진이나 드라마 정도 보기에 적당할 사이즈다.


     
o 휴대용 스피커
Q2와 어울리는 조그마한 휴대용 스피커다. 소리는 크게 기대하고 들으면 실망할 것 같고, 큰 기대 없이 들으면 이거 쓸만한 걸 할 정도. 스탠드 식으로 세울 수 있게 되어 있고 아래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붙여져 있다.

              

충전 겸 스피커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뒷면에는 24pin 케이블을 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디자인면에서 보면 YP-P3 용에 딱 맞게끔 24pin 포트 부분이 중앙에 있어 Q2에 꼽으면 우측으로 쏠린 듯 한 모양이 된다. 핀 꼽는 부분이 슬라이드 방식으로 움직이게 하거나 했다면 훨씬 더 좋았을 것 같다.


 
o Yepp YP-Q2 Spec
- 용량종류: 4/8/16GB
- 색상: 오닉스 블랙, 펄 화이트, 터키 블루
- 화면: 2.4”, QVGA(320x240 pixel)
- 음장: DNSe 3.0
- 재생시간: 음악 50시간, 동영상 4시간
- 지원파일: MP3/WMA/OGG/FLAC, MPEG/WMV/SVI, JPEG, TXT

Reference
[1] 삼성전자 옙, http://www.yepp.co.kr
[2] YP-Q2 제품 페이지, http://kr.samsungmobile.com/product/yepp/product/overview.do?pdGroup=300067&pdModel=YP-Q2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