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메모는 나쁜 습관이다" - 메모를 이용한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메모는 나쁜 습관이다"

'메모를 하지 말라'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메모는 기억을 지배한다'는 말처럼 메모에 관한 찬사는 시대가 지나도 끈이질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이나 위인전을 보아도 메모는 큰 힘을 발휘했다고 적혀있다. 메모에는 무언가 신비한 힘이 있는 듯 보인다. 당분간 메모광이 되어 메모의 신비한 힘을 파헤쳐 보려고 한다. 하지만 모두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낙관적 자세보다는 가끔 비관적 자세로도 받아들여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메모를 나쁜 습관이다라고 생각해 보았다.

사실은 요즘 부쩍 늘어난 업무에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고자 시간 관리에 관한 책들을 살펴보다가 시간 관리는 결국 '내가 해야 할 일''시켜야 할 일'들을 잘 구분하고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잘 메모해두고 실행하는 것만이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길인 것 같다.  
메모를 잘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훌륭한 인생의 기록, 라이프 로그(Life Log)가 되지 않을까.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은 메모의 기술을 이용한 라이프 로깅(Life Logging)이다. 책을 읽으면서 머리속에서 지워지지 않았던, 아무리 강조해도 아깝지 않은 말,

"메모기억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