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DIY

[MAKE] T9 를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기 위한 T9-map



T9 + 지도 네비게이션
- T9 를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기 위한 1차 작업물 T9-map

Web 2.0 기술 중 하나인 OpenAPI 를 이용하여 네이버 지도(Naver Map) 과 매시업(Mash up)하여 보았습니다. 수많은 T9 사용자들의 집단지성 모여 맛집, 멋집, 추천장소, 장도사진, 찾아가는 길, 등의 정보를 모아 공유한다면 꽤 값진 UCC 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친구에게 약속 장소를 알려줄때 이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어떤 모습으로 발전될지는 함께 만들어 보아요.

T9T9 생각: T9 의 블루투스 채널을 이용, 휴대용 GPS 수신기랑 연결되어 T9 를 네비게이션으로 쓸 수 있어면 어떨가요. (꼭 블루투스 아니더라도 24 pin 과 연결되는) 다시한번 시장이 떠들석 하겠군요. 이렇게 말이죠.

  "T9 의 진화, 네비게이션 시장까지 넘본다"

by T9T9.com

- 지도가 보이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 하세요.








<< T9-map 사용법 >>
1. 원하시는 위치를 찾습니다. 오른쪽에는 확대(+)/축소(-) 버튼이 있습니다.
2. 위치를 찾았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 png 파일을 바탕화면에 저장합니다. (예: map.png)
3. T9 에서는 jpg 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파일을 변환합니다.
   map.png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연다음 아래쪽에 저장버튼을 눌러 jpg 로 저장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gif 와 png 지원을 강력하게 요구해 봅시다.)
4. T9 에 담아서 목적지까지 가는데 참고하세요. 또는 친구에게 e-mail 로~
5. 2번 부터 4번까지를 몇번 반복하면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과정과
   여러 레벨의 확대/축소 화면을 순차적으로 저장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 T9 + 지도 결과물


1. T9-map 의 탄생 컨셉
지금은 원시적인 형태로서, 원하는 위치를 찾아 T9 에 저장해서 가지고 다니는 형태이지만,
사실 초기 계획 목표로는 출발지, 목표지를 입력 하면 최단경로와 함께 지도들이 샤샤샥~ 생성되서 T9 에 폴더로 넣고다니면 되도록, 또는 친구에게 e-mail 로 보내거나, 웹상에서 모임 장소를 공지하고, 사용자들과 맛집 등을 공유하고자 하는 컨셉입니다.

2. 기술적인 가능성 측면
- T9 가 블루투스로 GPS 와 연동이 된다면(PDA 와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GPS 모듈 제품은 판매중)
- 지도 데이터의 경우 256 MB 정도면 우리나라 지도 데이터를 담을 수 있으니(PDA 용 포켓나비 기준)
   1GB, 2GB 정도만 되도T9 에 충분히 넣을 수 있으니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 블루투스 1.2 대역폭이면 GPS 값 받는거야 무리가 없고요. (위성 좌표값이야 해봤자 4 byte 정도)
- 벡터 형태의  지도 데이터를 뿌려줄수 있느냐 하는 것이 성능의 문제이긴 한데..
   T9 첫 런칭회때 하드웨어 플렛폼 Layer 발표자료를 보았을때
   모바일 플래시 뷰어의 엔진 성능이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이러한 것들이 가능해지면 T9 가 차량용 네비게이션 시장이 아닌 개인용 네비게이션 시장으로의 자리매김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