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book

[책] 미래 예측 소설 2010

미래 예측 소설 2010
다카하시 아키라 지음 / 정난진 옮김 / 8500원 / ISBN 89-5751-479-1

미래를 여는 20개의 미래 예측 키워드

01. 블로그의 보급
HTML 등과 같이 특별한 지식 없이도 누구나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글을 쓰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것.
젊은 세대의 활자 기피가 계속 문제시되어 왔으나 과거 유물.
요즘 젊은 세대는 오히려 글을 쓰는 능력이나 문장 독해 능력이 향상.
학교의 국어 시험이나 한자 시험 등의 점수는 저하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문장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향상.

02. 블로거
여기서 말하는 '블로거'란 개인이 취미로 만든 블로그를 읽고 답글을 써 주는 직업을 말함.

03. 약속 시간에 늦어도 신경 쓰지 않는 젊은 세대 (티구공감 100%)
휴대폰의 보급으로 기다릴 때 연락이 안 되어 만날 수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요즘 젊은 세대는 약속을 자세하게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일 여섯 시에 시부야에서 만나."라고만 말해도 약속이 성립된다. 휴대폰이 없으면 이 정도의 약속만으로는 만나는 것이 불가능하다. 삼십 분 정도 늦어도 만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만나기 직전에 전화를 걸어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못 갈 것 같아." 하고 말하며 취소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다른 사람과의 약속이 간단해져 버렸다. 이것은 타인과의 약속의 가치가 저하되었음을 의미한다. 나아가 타인에 대한 가치가 저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희소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가치'이다.

04. 오야코족
붕괴되고 있는 연공서열, 종신 고용 제도, 학력주의, 결혼 제도 또한 아무런 보증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수험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일이며 취직이나 결혼도 무의미. 젊은 세대는 공부도 취직도 결혼도 하지 않고 줄곧 부모 곁에 머문다. 그리고 이로 인해 세대 간의 가치관의 차이가 점점 없어진다. '파라사이트 싱글'이라는 현상이 있는데, 그 대부분은 여성들이다. 그런 현상이 남성들에게까지 확대된 것이 바로 '오야코족'이다.

05. 개인 투자가의 증가
제로 금리 장기화되면서 이른바 페이오프가 출현. 은행에 돈을 맡기는 사람이 급격히 감소.
인터넷의 발달로 주식 투가자 비약적으로 간편해짐.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 투자자로 도전할 것.
이런 사람이 늘면 그들을 묶어 조직화 하려는 기업이 등장.
왜냐하면 투자는 적정한 정보 수집이 필요하게 되며, 혼자 하는 것보다 조직적으로 하는 것이 유리. 그리고 이것은 참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 이익을 가져다 줌.
개인 투자가의 조직화는 쌍방 모두에게 이익, 급속히 보급될 것.

06. 아이 낳기 운동
샐러리맨의 불안정화, 전업 주부가 성립하지 않게됨. 결혼은 아무것도 보증 못함.
저출산화는 당연한 결과. 그로 인한 노동 인구 감소, 생산 능력 저하.
동시에 노동자에 대한 과세액은 증가, 가처분 소득은 줄어들고 소비 의욕도 감퇴한다.
이는 모두 아이를 낳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현상. 따라서 이에 대한 반작용 현상이 반드시 생겨날 것이다. 그 가운데 하나가 아이를 낳자는 운동일지도 모른다.

07. 젊은 세대들이 싫어하는 기성세대
앞으로의 사회는 자본주의적인 가치관이 통용되지 않을 것이다.
자본주의적인 가치관이란 "좋은 대학을 가면 좋은 회사에 들어가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면 좋은 인생을 보낼 수 있다."는 사고방식.
기성세대는 앞으로 사회에 대한 강한 불만을 품게 되리라 예상. 사회에 불만이 강해지면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게 됨.
과거에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은 젊은 세대였으나 그것은 사회가 고정적이어서 젊은 세대 쪽이 불리했기 때문. 그러나 앞으로 불안정한 사회가 되면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이 약한 기성세대 쪽이 불리해지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취하게 되는 것도 주로 기성세대가 될 것이다.

08.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IT 발전으로 원격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크게 늘어남. 이로 인해 관계를 맺는 상대가 비약적으로 증가. 그렇게 되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깊이 있게 교제 할 수 없게 됨.
깊이 있게 교제할 수 있는 사람을 한정할 필요성.
그런 선택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문제가 없으나 서툰 사람은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최대한 좋은 쪽으로만 유지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과 표면적으로만 잘 유지하려고 한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다시 말해 항상 다른 사람의 의견에 쫓아가게 되며, 팔방미인이 되려고 애쓴다. 앞으로는 그런 사람이 점점 늘게 될 것이다.

09. 해리성 장애(다중 인격)
의도적으로 팔방미인이 되려고 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몸에 배면 자기주장을 해야 할 때도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즉,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인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사실은 의견이 있는데 그것을 인지 못하고 당연히 그것을 표현할 수 도 없다. 그리고 물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다.
"난 과연 누구인가?"라는 식의 정체성 불안을 갖게 되고 스트레스가 된다. 그리고 자신의 스트레스의 원인을 인지할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없다. 이것이 또 스트레스로 연결. 이러한 스트레스의 연쇄는 미래 사회의 대표적인 스트레스가 될 것.

10. 네트워크 학교 교육 (통신 교육의 보급)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과 예의범절을 가르치는 교육은 별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그 두가지를 모두 학교에서 해 주기를 기대.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은 굳이 얼굴을 맞대고 할 필요가 없다. 지식 교육은 반복성이 중요. 따라서 지식 교육은 통신 교육으로도 충분히 가능. 게다가 웹을 이용한 통신 교육이라면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그리고 장소의 너비나 위치에 제한을 받지 않음. 저렴한 비용으로 학생을 무제한 늘릴 수 있다.
이는 학생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하게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의미.

11. 만화를 외면하는 젊은 세대 (공감이 안감)
메일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문자를 통해 정보를 얻는 능력 향상. 반대로 문자 이외의 정보 수집 능력이 상대적으로 저하.
특히 문자와 마찬가지로 시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문자에 밀려 버릴 우려.
영화나 게임 등 동영상을 중심으로 문자로 바꿀 수 없는 것만 살아남았다.
그러나 만화는 대부분 소설로 바꿀 수 있을 것.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그림이 들어 있는 것보다는 문자만으로 되어 있는 것이 좋다는 사람이 많이 있다.

T9T9 : 시각적 정보가 문자에 밀렸다고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영화나 게임, 동영상에 밀렸다는게 올바른 해석이다. 만화를 보는 것보다 애니메이션으로 보는 세대가 늘었고 게임을 통해 직접 만화속 주인공이 되어 체감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 만화와 같이 정적인 정보 보다는 동영상과 같은 동적이고 게임과 같은 체감형 정보에 익숙해 진 것이다.

12. 프리랜서 스페셜리스트의 증가
종신 고용 제도나 연공서열제가 종언을 고함에 따라 회사에 정사원으로 소속하는 데 대한 장점이 감소. 그리고 실력이 있는 사람일 수 록 그렇게 느낄 것. 실력이 있는 사람은 프리랜서로 일하려는 경향이 뚜렷. 따라서 기업은 인재를 활용하기 위해 프리랜서가 만족할 만한 조건을 제시해야 한다. 종래의 기업은 기본적으로 정사원을 대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승진이나 승급 등을 제시하고 일하는 사람의 동기부여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미래 사회는 그렇지 않을 것.
물론 승진은 프리랜서에겐 관련이 없다. 하지만 돈만을 중시하지도 않는다. 그들에겐 보람이나 즐거움 등을 중시한다. 따라서 기업은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조건을 제시해야 함.

13.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크게 유행. 이는 웹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익명성'이라는 특성을 제거한 것이 특징.

14. 온 디맨드 출판의 증가(작가 에이전시 제도의 보급)
문장을 통한 정보 수집 능력이 높아지면 문자 정보에 대한 욕구도 증가. 다행히 문장을 읽는 능력 뿐만 아니라 문장을 쓰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연스럽게 작가가 증가.
그러나 현재의 출판업계 시스템은 숨어 있는 작가들을 효율적으로 발굴해 낼 여력이 없다. 따라서 작가가 스스로 출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됨.
그 방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온 디맨드 출판. 인쇄하기 전에 웹상에 작품을 공개하고 그것을 읽고 책을 원하는 사람의 주문을 받아 주문량만큼 인쇄하는 것. 이방법은 누구나 출판을 가능하게 하며 이런 아마추어 작가들 중에서 우수한 작가를 발굴하여 기존의 출판없계로 연결해 주는 에이전시가 생겨날 것이다. 실제로 온디맨드 출판이나 에이전시 출판은 이미 시작됨.

15. 신력
재력이나 지력으로 리더가 되는 과거형 인간은 미래 사회에서 서서리 힘을 읽을 것. 앞으로는 '믿는 힘'과 '믿음을 얻는 힘'이 매우 중시될 것. 즉, 미래의 새로운 리더는 자기 자신을 믿는 것, 타인을 믿고 맡기는 것, 타인에게 신뢰를 얻는 것을 보다 잘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다. 재력이나 지력의 중요도가 낮아져 재력이나 지력을 가진 사람을 존경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고 있다. 사회 시스템의 고도화, IT 발달에 의해 재력이나 지력은 자신이 갖고 있지 않아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에는 쉽게 손에 넣을 수 없는 것은 '신력'이다. 그래서 그것을 가진 사람이 존경을 받고 리더가 되는 것이다.

16. -에게 배우다.
학교의 교육 방법은 '~을 배우다.' 라는 스타일이다. 즉, 영어를 배우다, 역사를 배우다 라는 식의 교육. 그러나 아무리 지식이 풍부해도 그것을 사용할 방법을 모르면 무의미.
좀더 부연하면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스스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 하지만 학교에서는 습득시키는 것만 하고 있음.

17. 대학에서 전문학교로
대학은 기본적으로 폭넒은 지식을 습득한 균형 잡힌 인격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 즉, 재너럴리스트 육성이 목적. 그러나 세상은 스페셜리스트를 중시.
기업은 갓 졸업한 신입을 일일이 교육할 여유가 없다. 그런 사람보다 즉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준비된 인력을 원함. 따라서 재학 중 즉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익혀 두는 것이 필요. 그러기 위해 대학에 가기보다 전문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훨씬 유리.

T9T9 : 틀린말은 아니지만 한국사회에서 과연 통용될지. 변화한다고는 하지만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18, 국제결혼 카운슬러
인터넷으로 외국인들과 교류가 매우 간단해짐. 정확도 높은 동시 통역 S/W 가 보급. 인터넷을 통한 교류가 더욱 비약적으로 확대. 현실 세계의 커뮤니케이션보다 가상 세계의 커뮤니케이션에 훨씬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 국제결혼을 하는 커플들이 급증.

19. 마케팅업계의 급성장
상품이 넘쳐나는 시대라는 말이 나온지도 벌써 몇 년이 흘렀다. 기업들은 좋은 물건을 만들어 내는 노하우를 갖고 있따. 그러나 아무리 좋은 물건을 내놓아도 쉽게 팔리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좋은 상품들이 널려 있기 때문. 따라서 앞으로는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20. 자유로운 출퇴근
프리랜서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원인에 근거한 현상.
미래의 기업은 종업원을 일정 규칙 안에 속박할 수 없게 됨. 당연히 전체 종업원을 같은 시간에 출근하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려움. 또 매일 출근하는 시스템도 어려움에 봉착. 왜냐하면 실절적으로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업무를 언제 어디서든 처리할 수 있기 때문.
그렇게 되면 도심에 살 필요성이 없어지고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조용한 곳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도심을 떠나게 됨. 가까운 미래에 도심과 지방의 격차가 줄어 균형적은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